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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me 장사시설 종사인력교육 교육과정소개

교육과정소개

공설,법인 장사시설 종사인력교육 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

• 사회,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장사수요, 장사문화, 장사시설에 대한 국민적, 사회적 욕구 변화 발생
• 연 평균 27만명에 달하는 사망자의 화장, 매장, 유골안치 등이 이루어지는 장사시설에 대한 위생기준 정착 및 종사인력에 대한 감염대비 교육
• 최신의 장사정책 및 친자연 장례문화에 대한 종사자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시설의 합법, 선진, 합리적 운영 역량을 배양
• 유가족과 조문객이 최대한의 이용자 편의를 보장받고, 기피시설이 아닌 지역사회 복지시설, 찾고 싶은 장사문화시설로 인식될 수 있도록 종사자의 인식 전환에 기여
• 자질교육과 실무교육의 조화를 통한 장사시설 직무 상향 표준화 및 장사서비스 국민만족도 제고

공설,법인 장사시설 종사인력교육 교육의 법적 근거

장사 등에 관한 법률」 제33조의4(장사지원센터의 설치 등) ① 보건복지부장관은 장사 등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지원센터(이하 “장사지원센터”라 한다)를 설치, 운영할 수 있다.
1. 장사정보시스템의 운영
2. 국내외 재해·재난 등의 발생 시 사망자 장례 지원
3. 장사정책·장례문화의 연구 및 콘텐츠 개발
4. 장사시설 종사인력에 대한 교육
5. 친자연적 장레문화의 교육 및 홍보
6. 장사 등 관련 상담서비스
7.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장사 등에 관한 업무

교육과정 안내

• 교육대상 : 공설,법인 장사시설에 종사하는 공무원 및 민간
(※ 장사시설의 범위 : 화장시설, 묘지, 봉안당, 자연장지)
• 교육일정 : 2016년 3월 ~ 9월 (혹서기 7~8월 제외), 연간 20회
• 교육방식 : 당일 집합교육
• 교육장소 : 지역별 접근편의성 및 수강인원 고려하여 교육장 대관 예정

교육과목 소개

장사법규및정책 · 장사법의 이해
· 장사방법, 장사시설 설치
· 화장장소, 화장시설 설치기준, 운영관리, 행정처분
· 무연분묘 처리, 묘지시설 설치기준, 운영관리, 행정처분
· 봉안방법, 봉안시설 설치기준, 운영관리, 행정처분
· 자연장법, 자연장지 설치기준, 운영관리, 행정처분
종사자 윤리 · 직업과 윤리
  - 직업의 의의, 윤리의식, 직업윤리
· 장사시설 종사자의 행동원칙
  - 장사시설 종사자, 공무원 종사자
· 장사시설 직무에 따른 윤리의식
  - 장사시설별 종사자의 직무 및 직업윤리
  - 거래강제행위금지
장사시설의
위생관리
· 화장시설 작업환경과 위생관리
  - 화장절차에 따른 시설의 특징과 사용자
  - 화장절차에 따른 작업과 위생의 문제점, 개선
  - 유택동산의 설치 운영 실태, 위생관리와 개선
· 화장시설의 청소와 위생소독
  - 청소제품, 청소방법, 개인보호구, 소독제의 선택과 기준
  - 주요 감염요소와 위생관리 방법
· 묘지시설의 위생관리
  - 이개장과 유골관리의 개선
  - 묘지시설에서 음식물 관리 운영 현황
· 봉안시설의 위생관리
· 봉안시설 음식물과 주변 시설의 위생관리
· 자연장지시설의 위생관리
  - 자연장지 골분처리 방법
장사시설의
관리운영
· 장사시설의 관리 및 개념
  -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, 수급계획, 설치제한
  - 장사시설의 입지갈등
· 묘지의 개념, 설치기준, 운영관리
  - 묘지사용 및 분묘조성, 개장, 유지보수, 환경관리, 조경관리, 조화(造花)관리
· 화장시설의 개념, 설치기준, 운영관리
  - 화장로 유지보수, 화장도구관리, 환경오염방지시설, 부대시설, 환경미화, 유품 소각
· 봉안시설의 개념, 설치기준, 운영관리
  - 봉안계약서, 유골안치, 표지물관리, 유지보수, 조경관리, 조화(造花)관리
· 자연장지의 개념, 조성기준, 운영관리
  - 자연장계약서, 유골용기와 안장, 표지관리
  - 조성 및 유지보수, 안전관리, 조경관리, 조화(造花)관리
· 수목장림의 개념, 조성기준, 운영관리
  - 추모목의 이용 및 관리, 골분의 안치, 표지관리, 재해예방 안전관리, 조성관리
유가족 상담 · 사별의 유형
· 정상적 유족 심리 표현과 특징
· 유족의 애도과정
· 비정상적 유족심리와 애도
· 유족상담의 원칙과 기술
· 상·장례와 유족심리
· 장사시설별 유족 심리 치유 기능과 상담
· 장사시설별 유족과의 갈등과 해소
· 장사시설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소진 대응방안


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교육의 필요성

• 국가적 재난·감염사태 발생 시 사망자·감염시신 등에 대한 원활하고 안정적인 장례지원
• 지정장례식장에 대한 네트워크 구축·운영으로 유사 시 재난현장 장례지원에 효율적으로 대응



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교육의 법적 근거

「장사 등에 관한 법률」 제33조의4(장사지원센터의 설치 등) ① 보건복지부장관은 장사 등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지원센터(이하 “장사지원센터”라 한다)를 설치, 운영할 수 있다.
1. 장사정보시스템의 운영
2. 국내외 재해·재난 등의 발생 시 사망자 장례 지원
3. 장사정책·장례문화의 연구 및 콘텐츠 개발
4. 장사시설 종사인력에 대한 교육
5. 친자연적 장례문화의 교육 및 홍보
6. 장사 등 관련 상담서비스
7.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장사 등에 관한 업무



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교육과정

• 교육대상 : 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
 - 영업자, 장례지도사 등 종사자(행정·관리직 포함)
  * 식당, 매점, 주차장 근무자 등은 제외
• 교육일정 : 2017년 3월 ~ 12월, 연간 22회(예정)
 - 교육효율 및 영업차질 등을 고려, 11개 권역별로 2회씩 집합교육
• 교육방식 : 당일 집합교육
• 교육장소 : 지역별 접근편의성 및 수강인원 고려하여 지자체 강당 등 예정



국가재난대비 지정장례식장 교육과목

1.장사법규‧행정, 지정장례식장 네트워크 구축체계
2.유형별 장례지원 절차, 시신위생 및 시설안전관리
3.재난심리상담
4.장례예절 및 직업윤리



사각지대 장례식장 영업자‧종사자 출장 교육의 필요성

• 사회,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장사수요의 다양화 및 장례식장에 대한 국민적 욕구와 수요의 변화
• 유가족과 조문객의 편의를 보장받고, 기피 시설아 아닌 ‘지역사회의 복지시설’,‘찾고 싶은 장사문화 시설’로 인식될 수 있도록 장례식장 및 종사자들의
  인식 전환 필요
• 장례식장 영업자 및 종사자들의 준법의식 및 직무 역량 강화를 통한 이용자 안전 및 편의성 제고



사각지대 장례식장 영업자‧종사자 출장 교육의 근거

「장사 등에 관한 법률」 제33조의4(장사지원센터의 설치 등)
① 보건복지부장관은 장사 등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하는 지원센터(이하 “장사지원센터”라 한다)를 설치, 운영할 수 있다.
1. 장사정보시스템의 운영
2. 국내외 재해·재난 등의 발생 시 사망자 장례 지원
3. 장사정책·장례문화의 연구 및 콘텐츠 개발
4. 장사시설 종사인력에 대한 교육
5. 친자연적 장례문화의 교육 및 홍보
6. 장사 등 관련 상담서비스
7. 그 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장사 등에 관한 업무



사각지대 장례식장 영업자‧종사자 출장 교육과정

• 교육대상
 - (영업자)「장사 등에 관한 법률」제29조 장례식장 영업신고 상의 영업자
 - (종사자) 6개월 이상 상시종사자, 위탁, 파견 종사자도 교육대상에 포함
 - 식당, 매점, 미화원, 주차장 근무자는 교육대상에서 제외
• 교육일정 : 시·군·구는 기 지정 8개 교육기관과 원거리 등(사각지대)의 사유로 필요시 ‘장사지원 센터(한국장례문화진흥원)’에 요청하여 출장교육을
  실시
• 교육방식 : 당일 집합교육
• 교육장소 : 지역별 접근편의성 및 수강인원 고려하여 지자체 강당 등 예정



사각지대 장례식장 영업자·종사자 출장 교육과목

사각지대 장례식장 영업자·종사자 출장 교육과목